티스토리 뷰

2014년 이전에 올린 글들은 삭제 할 예정입니다.

 

솔직히 아직 시작한지 얼마 안된 블로그에 유입이 가능하게 한 것도 과거에 썼던 글이고, 기존에 올렸던 글로 검색이 유입되기 때문에 블로그에 도움이 될까 싶어 보관하고 있었습니다만….

몇 일전, 제가 쓴 글을 함부로 복사해서 가져다 쓰시는 경우를 봤어요. Mediafire 관련 글을 어떤분이 그대로 썼다고요. 광고 버젓이 달아가면서. 저는 몇 년전에 나름대로 캡쳐 하나하나 하면서 설명을 한 저의 지식을 나누었는데, 그게 함부로 돌아다니는 모습을 보니 속상하네요.

유입을 분석해보니 카카오톡으로 오시는 분이 계신데왠지 누군가는 저의 미숙하게나마 만든 흔적들을 레퍼런스 삼아서 작업하시는 듯 싶어요. 레퍼런스라는 이유로 제가 만든 것들이 공유되는거야 어찌 막을 순 없겠지요. 다만, 그걸 넘어서 누군가가 제가 쓴 글을 그대로 가져오는 등의 저작권이 침해되거나 제가 만든 것들이 제가 모르는 사이에 인터넷에 마구마구 돌아다니는 게 썩 좋아보이진 않네요. , 그냥 어디에 쓰고 싶다거나 개인소장하고 싶다는 이야기도 들어보고 싶은데, 오랫동안 블로그를 운영해봤는데, 댓글 입력하는 권한을 전체공개로 해놔도, 사람들이 어디로 가져간다는 이야기는 잘 안하더라고요.

이전에 올렸던 글은 솔직히 누구 보라고 올렸던 정보가 아닌, 학교 과제로 제출할 목적으로 썼던 글이기 때문에, 누군가가 검색해서 본다한들 유용하진 않다고 판단됩니다. 물론 누군가는 캡쳐해서 참고자료로 쓸 수도 있지만 더 이상은 미숙한 자료들이 인터넷에 없었으면 합니다. 당시에 본교수님이 포트폴리오 관리의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라는 과제를 내주셨고, 그에 맞춰서 작업과정을 올렸던 것들이거든요. 그 때문에 저의 대학시절 흑역사(…) 작품들이기 때문에 현재의 저와 좀 많이 다르고요… (따흡!)

 

여하튼이제부터라도 좀 닫아놓고 새롭게 출발하자는 의미에서 일부? 외부컨텐츠로 유용하다 싶은 정보글 이외에는 다 삭제할 예정입니다.

또한 앞으로 워터마크를 패턴화로 강하게 올려놓을 계획입니다

'Notic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블로그 리뉴얼 합니다.  (0) 2017.09.14
댓글